상담 분류 기타  환자와의 관계 본인  성별  생년월일 1932-01-13
 질환  투석분류 해당없음  거주지역 서울


사구체여과율
선생님 안녕하십니까
사구체여과율은 어떻게 측정하는 것인지요?
혈액검사로 알 수 있습니까?
신장 전문 선생님께서 신장의 기능이 약 56%라고 들었는데 이 신장의 기능이란 것이 사구체여과율을 말하는 것인지요?
또 신장의 기능을 어떻게 알아내느냐고 물었더니 크레아치닌 수치와 나이를 알아서 정해진 공식에 대입하면 나온다고 하십니다. 이것이 측 사구체여과율이 되는 것인지요?


   장태익 선생님
안녕하십니까?

상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신장기능을 알 수 있는 지표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말씀하신 대로 혈액검사를 통한 혈청 크레아티닌 수치와, 이를 통한 계산값인 사구체여과율이
대표적입니다.

흔히 피검사를 통해 단번에 알 수 있는 값인 크레아티닌은 병원마다 정상값에 차이는 있지만
대개 남자의 경우 1.2~1,4이하가 정상값으로, 그리고 여자의 경우에는 조금 더 낮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다만 혈청 크레아티닌은 근육량이나, 성별, 나이에 따라 각각 정상치가 달라 절대적인 수치만으로는 신장기능이 정상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최근에는 이 크레아티닌 값에 성별이나, 연령 등을 보정한 계산치인 사구체 여과율을 함께 보고 있구요, 대개 90이상이 정상이고, 60미만일 때에는 신장기능이 감소하여 있다고 판단합니다.

신장기능이 56%정도 남아 있다 말씀 들으셨다면, 아마 사구체여과율을 말씀 하신 것 같구요.
정확히 말씀 드리면 사구체 여과율은 %가 아니어서, 그리고 정상치가 90이상이어서 (100%가 아니어서), 100%중 56%남았다는 뜻은 아니나, 신장기능이 감소되었다는 것은 맞습니다.

중요한 것은,
사구체 여과율이 56으로 감소되어 신기능은 감소되어 있다는 것인데,
이것이 예전부터 (대개 3개월 정도 기준으로) 그랬는지 (이는 만성신부전이라 하고, 당뇨, 고혈압등이 대표적인 원인인데, 더 이상 좋아지기 보다는 이 상태를 잘 유지하는 것이 치료 목적이구요), 아니면 예전은 정상이었으나, 지금 갑자기 감소한 것인지 (이는 급성 신부전이라 하고 여러 원인이 있으므로, 원인치료시 정상화 될 수 있는 경우이구요) 평가 후 그에 맞는 치료 계획 세우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 드리면,
혈액검사로 알게 된 혈청 크레아티닌을 연령, 성별에 따라 구한 계산값인 사구체여과율이 60이하이시므로 신기능이 감소된 상태시고, 전문의 상담 통해, 급성인지 만성 신부전증이신지, 평가 후 그에 따라 치료계획 세울 수 있으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다시 한번 상담 요청 감사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북마크에 추가 인쇄 맨 위로